우리는 알게 모르게
웹서핑을 하면서
두 가지 형태의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다
모든 사용자에게
콘텐츠가 동일하게 부여되는
정적 콘텐츠(Static Content)와
사용자의 설정이나 선택사항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자 정보 기반의
맞춤 페이지가 부여되는
동적 콘텐츠(Dynamic Content)
정적 콘텐츠(Static Content)란?
서버에 미리 저장된
HTML, JS, CSS 등의 파일들을
그대로 응답으로 보내주는 것
따라서, 각기 다른 사용자들의
요청에 항상 동일한 결과를 반환한다
장점: 속도와 안정성, 보안에 용이
단점: 유연성 부족, 업데이트의 불편성
동적 콘텐츠(Dynamic Content)란?
누가, 무엇을, 어떻게 요청하는지에 따라
각각 다른 응답을 보내주는 것
따라서, 각기 다른 사용자들의
요청에 따라 유동적인 결과를 반환한다
장점: 개인화 및 상호작용 용이
단점: 보안 취약, 성능 문
i) API 를 이용한 개발
서버에 요청이 들어오면
view 를 거치지 않고 Controller 에서
직접 JSON 형식의 데이터를 응답한다
ii) MVC 와 템플릿 엔진을 이용한 개발
MVC 패턴을 이용하여 개발
사용자가 요청을 보내면
HTML 을 동적으로 바꾸어 응답한다
Model: 데이터와 비즈니스 로직 관리
View: 레이아웃과 화면을 처리
Controller: 명령을 모델과 뷰 부분으로 라우팅
대부분의 웹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각각의 장점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정적 콘텐츠와 동적 콘텐츠를 함께 사용한다
예시로 쿠팡의 경우
상단의 카테고리와 각종 배너들은
모두에게 동일하게 적용되는 정적 콘텐츠,
로그인 이후 제공되는 마이쿠팡, 장바구니 등은
사용자마다 유동적으로 적용되는 동적 콘텐츠
(동적 콘텐츠와 정적 콘텐츠의 캐싱 방식의 차이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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